본문으로 바로가기

무료 화상회의 프로그램 7가지 소개

category 상식 다이어리 2020. 5. 1. 15:00

  요새 여러가지 사회적인 이슈로 인해 화상회의의 중요성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학교등에서는 이미 구글 클래스룸이나 줌(ZOOM), EBS 온라인클래스 3가지 정도의 플랫폼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시스코의 웹엑스,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스, 아마존의 차임등 종류는 많지만 비용이 들어가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소규모 회사나 모임등에서는 유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물론 좋겠지만 조금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현재 무료로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모아봤습니다. 최근 화상회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신규업체나 대형기업들이 무료버전을 공격적으로 운영하니까 잘만 사용한다면 상당히 유용해보입니다.



1. 줌 (ZOOM)


   줌은 요새 가장 급부상하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유료/무료 버전이 있습니다.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나스닥에 상장하는 등 최근 상당히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아마 요새 가장 핫한 화상회의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플과 웹 버전이 둘 다 있어서 스마트폰, PC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입도 간단한 편이라 접근성도 좋습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한번에 최대 100명까지 참가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사용시간은 40분으로 제한됩니다.


  주최자가 회의를 개설한 직후부터 40분이므로 사람들이 들어오는 시간등등을 감안하면 실제 사용시간은 더 짧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0분이 되는 순간 회의가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하지만 무료 화상회의 프로그램 중에서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편이고 30분 남짓의 짧은 회의용이라면 충분히 쓸만한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최근 해킹에 대한 취약점이 드러나면서 보안 이슈가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전세계 일간 이용자 3억명을 기록하며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 구글미트 (Goolge Meet)


  구글에서 제공하는 화상회의 플랫폼입니다. 구글은 G-suite라는 기업용 유료 솔루션을 운용하고 있는데요. 원래는 이 G-suite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만 제공하는 기능이었습니다. 기존에는 행아웃미트였는데 최근 구글미트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구글에서 2020년 5월초부터 일반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쪽업계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화상회의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미래를 내다본 구글이 시장접수에 나선 모양새인데요.


  아마도 화상회의업계의 큰 공룡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100명 동시접속이 가능하고 시간도 무제한, 안심할만한 보안체계로 가장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이메일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료기간은 9월말까지이고 이 이후부터는 사용시간이 60분으로 제한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상당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페이스북 메신저 룸스 (Facebook Messenger Rooms)


  확실히 화상회의 분야가 핫하긴 한 것 같습니다. 4월 24일에 페이스북에서 화상회의 기능인 '메신저 룸스'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완전무료이고 최대 50명이 접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주최자만 페이스북 계정이 필요하고 다른 사람은 계정이 없어도 접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페이스북은 SNS이지만 페이스북 메신저라는 온라인채팅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이미 10대들사이에서는 카카오톡보다도 더 많이 사용할 정도로 점유율을 높혀왔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 기회에 관련 산업에 공격적으로 뛰어들 모양입니다.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점점 다른국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시점에서는 우리나라에서 활성화되기까지는 약간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4. 구글듀오 (Google-Duo)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화상통화 플랫폼입니다. 무료이고 시간제한도 없습니다. 사용자는 기존에는 8명이었는데 최근 12명까지 접속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비록 접속가능 인원은 적은 편이지만 완전 무료이고 안드로이드 , iOS, 웹에서도 사용가능해 접근성도 좋은 편입니다. 구글에서 운영하므로 보안면에서도 어느정도 보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규모 회의라면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5. 애플 페이스타임 (FaceTime)


  애플에서 운영하는 화상통화 프로그램입니다. 역시 무료이고 한번에 32명까지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사용자에게만 제공되기 때문에 그룹중에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있으면 접속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원이 모두 애플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꽤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6. 왓츠앱 (WhatsApp)


  일일 사용자가 10억명에 육박하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메신저 프로그램입니다. 초기에는 유료였지만 현재는 무료로 전환되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천문학적인 자금을 동원해 인수를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왓츠앱은 iOS, 안드로이드 둘 다 지원하고 무료이기 접근성은 좋은 편입니다. 다만 최대 접속인원은 4명입니다. 4명이하의 소규모 그룹에서는 사용할만 할 것 같습니다.



7. 말톡노트 (MaalTalk Note)


  말톡은 해외여행객을 대상으로 유심이나 로밍통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업체입니다. 여행객들 사이에서는 꽤 유명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재밌는 점은 이 기업에서 화상회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무료/유료 동시에 운영하고 웹브라우저로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어플은 없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브라우저를 실행해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무료계정의 경우 최대참여인원은 14명이고 최대사용시간은 60분입니다. 별도의 가입절차는 없고 이메일인증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