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듀얼심 혹은 듀얼유심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말그대로 스마트폰 안에 유심을 두개 넣어 번호를 두 개 쓰는 것을 말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흔한 모습은 아닙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쓰는 사람들도 많고 국내에서도 듀얼심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점점 사용자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업무상의 이유나 기타 여러 사정으로 스마트폰을 두 개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듀얼심은 하나의 스마트폰에 두 개의 번호를 사용할 수 있고 게다가 알뜰폰이 출연하면서 하나는 기존유심, 또 하나는 저렴한 알뜰폰 데이터 유심을 사용하는 등 활용도가 좀 더 다양해지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듀얼심의 시작
사실 듀얼심이 만들어진 이유는 조금 다른 곳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처럼 국토가 크지 않는 국가는 통신사들이 전체지역을 커버할 수 있지만 땅덩어리가 큰 중국이나 인도같은 국가는 한 통신사마다 커버하는 범위가 다 달랐고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한개의 스마트폰에 두개이상의 유심을 사용할 수 있게 발전되었던 것입니다.
한국에서의 듀얼심 사용
듀얼심을 이용해서 번호를 2개를 사용하거나 하나는 통화와 문자 위주의 요금제로 나머지 하나는 알뜰폰의 데이터 중심의 요금제 유심을 넣어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또 필요할 때는 유심을 빼서 다른 스마트폰에 넣으면 말그대로 폰이 2개가 되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런 장점들이 있는데도 국내에서 크게 활성화가 되지 못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하나의 통신사가 모든 지역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듀얼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발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정식발매하는 거의 모든 아이폰과 삼성 갤럭시, LG 스마트폰들이 유심을 한개만 끼울 수 있게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이폰은 최근 eSIM을 지원하는데요. 이부분은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듀얼심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결국 우리나라에서는 듀얼심을 쓸 수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다만 초기에 귀찮고 손이가는 과정을 거쳐야하고 약간의 제약이 따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듀얼심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듀얼심을 지원하는 타국가용 스마트폰을 해외직구해서 사용하는 방법. 두번째는 일부 부품을 교체해 듀얼심을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 세번째는 국내에 정식발매된 샤오미같은 중국 스마트폰을 쓰는 방법. 넷째는 eSIM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첫번째로 해외직구하는 방법입니다. 중국이나 인도등에서 판매하는 갤럭시나 LG, 아이폰 등은 듀얼심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홍콩판을 특히 많이들 구매하시는데요. 홍콩판 아이폰 XR와 아이폰 11 시리즈는 물리적 듀얼심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발매한 아이폰 SE2는 물리적 듀얼심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등에서 아이폰 듀얼심으로 검색하시면 구매대행도 많이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폰이나 LG폰들도 마찬가지인데요. 거기다가 삼성이나 LG는 해외에서만 발매된 모델들도 있어 선택의 폭은 더 넓습니다. 예를들면 갤럭시 A51은 5G버전은 국내정식 출시했지만 해외에서는 LTE버전도 판매를 하고 있지요. 두 기종은 스펙과 가격도 다릅니다. 국내 쇼핑몰 등에서 갤럭시 듀얼심으로 검색하시면 적용된 기종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는데요. 삼성이나 LG폰의 경우는 삼성페이나 엘지페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마다 모듈이나 형식이 달라 해외에서 발매한 스마트폰은 국내에서는 전자페이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지요. 또 아이폰의 경우 듀얼메신저 기능이 안되서 카톡을 두 개 쓴다던지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 AS정책도 월드워런티가 적용되는 기종인지도 구매할 때 감안하셔야 합니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기종이나 발매국가에 따라 워런티가 다릅니다.
두번째로 부품을 교체해서 개조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국내판 아이폰XR과 아이폰11에서 많이 시도되는 방법입니다. 중국에서 아이폰을 듀얼유심으로 개조할 수 있는 부품과 키트들이 나오면서 시작되었는데요. 국내정발된 아이폰을 가지고 개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폰 se2는 안됩니다.)
방법은 아이폰을 분해한 후 관련된 부품을 교체해주어야 하는데요. 부품 역시 국내 인터넷 쇼핑몰등에서 아이폰 듀얼심 개조등으로 검색하시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손재주가 좋으신 분들은 직접 교체하기도 하고 교체해주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인터넷에 관련 후기들도 있습니다. 다만 아이폰은 임의로 분해한 후에는 정식 AS에서는 여러가지 불이익이 있으니 이 부분은 감안하셔야 하겠습니다.
세번째는 국내 정발된 중국산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해외직구가 귀찮고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이 방법이 가장 편리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정식발매된 기종이 적다보니 선택의 폭은 상당히 좁은 편입니다. 현재 국내에 정발된 폰은 대표적으로 샤오미의 홍미노트 시리즈가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5월 29일에 홍미노트 9s가 국내 정식발매되었지요.
홍미노트 9s는 기본적으로 듀얼심을 지원하는 상태로 수입됩니다. 그래서 바로 듀얼심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가성비 좋다는 평가가 많은 모델이니 적당히 사용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더 좋은 상위기종이나 다른 모델들은 정식발매를 거의 않하기 때문에 앞에서 말씀드린데로 선택의 폭은 좁습니다.
마지막으로 e심(eSIM)이라는 것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아이폰에서 지원하는 기종이 많은데요. 아이폰XS 이후로 국내 정식발매된 아이폰 시리즈들도 기본적으로 물리적인 유심과 eSIM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SIM은 유심이 탈부착할 수 있는 칩이 아니라 아예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칩을 따로 받을 필요 없이 통신사 어플을 다운로드해서 설치만 하면 되는 개념입니다.
eSIM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해외에서는 활성화됬지만 국내에서는 지원하는 통신사가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국내에서는 듀얼심처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해외에서는 활용도가 많습니다. 어플을 깔고 터치몇번하면 신청할 수 있고 따로 유심을 넣을 필요도 없어서 편리합니다. 보통 해외에 자주 나가시는 분들이 데이터유심을 추가로 신청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에 잘알려진 eSIM어플로는 Airalo이 있고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이상으로 2020년 5월 현재시점의 듀얼심과 관련된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듀얼심은 아직 우리나라에서 자유롭게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의외로 편리하고 좋은 점도 많아 은근히 사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듀얼심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 다이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미10 라이트 스펙과 가격 A51 5G와 비교 (0) | 2020.07.17 |
---|---|
갤럭시 M31 스펙과 M30/M30s와 차이비교 (0) | 2020.06.04 |
LG Q61 스펙과 가격 Q51 과 차이비교 (2) | 2020.05.21 |
LG V40 스펙과 Q8, V50과 비교 (0) | 2020.05.20 |
아이패드 7세대 스펙 가격 갤럭시탭 S5e와 비교 (0) | 2020.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