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토바이 중고 사이트 정리

category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2020. 4. 11. 14:18

  오토바이에 처음 입문하시거나 신품구매가 어려우신 분들에게 중고 오토바이는 좋은 대안입니다. 하지만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경험이나 지식이 없으면 소위 뒤통수를 맞을 확률이 높은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토바이에 대한 기본지식을 쌓고 많은 매물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오토바이 중고거래를 많이 해보시거나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대부분 어디서 찾아봐야 할지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제 막 오토바이에 관심이 생기셔서 오토바이 중고 사이트를 찾고 싶으신 분들은 조금 막막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오토바이 중고 사이트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오토바이 중고 사이트에서 매물을 보셔도 고려하셔야 할 것은 많습니다. 개인의 매물인지 업체의 매물인지, 혹은 믿을만한 이력이 있는지, 관리는 잘 되어있는지 등을 보시는 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금 나열하는 오토바이 중고 사이트를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다양한 참고자료중에 하나로 생각하셔서 안전하고 알뜰한 라이딩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바이크 튜닝 매니아/바튜매


  바이크 튜닝 매니아는 사실 중고 오토바이 사이트가 아니라 네이버 까페인 오토바이 동호회입니다. 대부분 줄여서 '바튜매'라고 많이 부릅니다. 2004년 개설후 현재 회원수 46만명으로 사실상 국내에서 오토바이 관련 가장 큰 커뮤니티이고 바이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신 곳이기도 합니다. 


  영향력에 있어서는 시중은행이 바튜매와 연계해서 금융상품을 내놓을 정도입니다. 덕분에 다양한 정보와 교류가 가능한 곳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곳에도 개인간의 거래가 가능한 장터가 있다는 것입니다. 유저수가 많은만큼 다양한 매물이 올라오기 때문에 중고 사이트로서의 기능도 상당한 편입니다.


  특히 바튜매의 장점은 개인매물도 많은 편인 점인데요. 보통 유저들이 업체거래보다는 개인거래를 더 신용하고 선호하는만큼 많은 분들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바이크튜닝매니아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2. 바이크 메니아 (철자주의 - 매니아가 아닙니다)


  바튜매가 네이버까페라면  다음까페에도 유명한 오토바이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바로 바이크 메니아인데요. 다음에서 검색하셔 나옵니다. 회원수는 약 16만명으로 이곳도 적지않은 규모의 사이트입니다. 찾으실 때 철자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매니아가 아닌 메니아입니다.


  바이크 메니아도 2000년부터 개설되 지금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사이트이고 전국적인 클럽입니다. 이곳에서도 많은 정보와 교류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시 이곳도 개인거래 비중이 높기 때문에 개인거래를 선호하신다면 고려해볼만한 곳입니다.



3. 파쏘 오토바이 (PASSO)


  이곳은 본격적인 중고 오토바이를 취급하는 매매 사이트입니다. 자동차쪽에서는 보배드림이 유명하다면 오토바이쪽은 아직까지는 파쏘가 유명한 편인 것 같습니다. 오토바이 외에도 보트, 자동차, 캠핑카, 경비행기등도 거래가 됩니다.


  개인과 업체의 매물중 업체의 매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유저자신의 호불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거래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업체의 매물을 기피하시는 경향이 있고 거꾸로 업체도 잘만나면 오히려 사후관리도 편하고 믿을만한 상태의 물건을 만날 수 있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네이버나 다음등에서 파쏘 혹은 파쏘 오토바이로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오래된 곳이라 그런지 사이트가 보기 편한 곳은 아닙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사이트보다는 검색도 쉽고 기본적인 시스템이 있어 시세를 살펴보기에는 편리합니다. 매물도 관련 사이트중에서는 많은 편입니다.


4. 보배드림


  보배드림은 자동차 매매로 유명한 사이트이자 커뮤니티이기도 합니다. 이 곳에도 오토바이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자동차쪽에 훨씬 더 사용자가 많고 유명한 덕분에 오토바이쪽은 다른 곳에 비해서는 두각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수가 많은만큼 오토바이쪽도 매물이 올라오는 편입니다.


  기존에 보배드림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쉽게 접근하실 수 있고 자동차쪽 운영시스템이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살펴보기에는 편한 면이 있습니다. 이 쪽도 구매하실 때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각 기종/브랜드별 커뮤니티


  만약에 자신이 원하는 오토바이 모델이나 브랜드가 확고하시다면 작은 동호회들을 찾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네이버나 다음까페에는 브랜드나 모델별로도 동호회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쪽은 대부분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바이크를 운용하는 유저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나 매물을 좀 더 쉽게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4곳 정도가 아마 국내에서는 유의미한 규모와 데이터를 가진 곳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마 바이크 유저들은 많이 알고 계시는 곳이기도 할 것이구요. 이곳들만 참고하셔도 매물의 시세나 분위기등을 파악하시기에는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오토바이 중고거래가 쉬우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복잡 미묘한 상황입니다. 덜컥 눈에 보이는 것을 생각없이 구입하시기 보다는 여기저기 알아보시고 충분의 내공을 쌓으시고 결정하셔서 좋은 매물을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