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앞면에 MAN이라고 크게 쓰여진 트럭은 한번쯤은 다들 보셨을 것 같습니다. 만트럭은 무려 1758년에 설립해 260여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의 대형트럭/버스 생산회사입니다. 디젤엔진을 세계최초로 개발하기도 한 유구한 역사를 가진 브랜드이지요.
현재는 스카니아와 함께 독일 폭스바겐 그룹산하에 속해 있습니다. MAN은 우리나라에서는 만트럭코리아를 통해 한국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참고로 만트럭의 상징은 사자입니다. 전면 그릴위에 사자로고가 찍혀있는데요. MAN 글자의 임펙트가 너무 큰 나머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만트럭은 TGX, TGS, TGM, TGL 라인업이 있는데요. 이 4가지 기종을 이용해서 트랙터, 덤프트럭, 25.5톤, 5톤, 3.5톤트럭등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파생모델들은 너무 많으니 위의 4가지 기종을 중심으로 트럭 라인업을 살펴보겠습니다.
1. TGX 라인업
만트럭의 최고급 라인모델로 크기와 파워면에서 최고를 자랑하고 트랙터 모델로 사용됩니다. 2007년에 1세대 모델이 나왔고 2020년에 2세대 모델이 발표되었습니다. 모델 라인업은 엔진 마력과 구동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고로 6 x 2는 총 6개의 바뀌중에 2바뀌에만 6 x 4는 4바퀴에 구동력이 전달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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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X 2 구동 |
6 X 4 구동 |
640 마력 토크 306 kgf.m (15,256cc) |
TGX 640 플래그쉽 총중량 28톤 | TGX 640 플래그쉽 총중량 33톤 |
580 마력 토크 296 kgf.m (15,256cc) |
TGX 580 프리미엄 총중량 28톤 TGX 580 이피션트라인3 총중량 28톤 |
TGX 580 에어스프링 총중량 26톤 |
510 마력 토크 265 kgf.m (12,419cc) |
TGX 510 이피션트라인3 총중량 28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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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0 마력 토크 245 kgf.m (12,419cc) |
TGX 470 경제형 총중량 28톤 |
무려 15,000cc, 12,000cc 대의 엔진과 전진 12단 후진2단의 자동미션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TGX는 트럭놀로지 제네레이션 엑스트라(Trucknology Generation Extra)의 약자입니다.
2. TGS 라인업
TGX의 하위라인 모델로 TGS의 S는 스탠다드(Standard)의 의미입니다. 덤프트럭과 바퀴가 10개에 이르는 25톤 이상 대형트럭 라인업에까지 사용됩니다. 미션은 전진12단 후진2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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덤프트럭 |
대형트럭 |
500마력 토크 255 kgf.m (12,419cc) |
TGS 500 허브리덕션 |
TGS 10x4 카고트럭/캡섀시 |
TGS 500 싱글리덕션 |
TGS 8x4 캡섀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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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0마력 토크 235 kgf.m (12,419cc) |
TGS 460 경제형 허브리덕션 |
TGS 6x4 캡섀시 |
TGS 460 경제형 싱글리덕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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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마력 토크 214 kgf.m (12,419c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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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6x2 캡섀시 |
320마력 토크 127 kgf.m (6,871c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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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6x2-4 캡섀시 |
참고로 싱글리덕션/허브리덕션은 덤프트럭의 감속기 부품을 말하는데요. 싱글리덕션은 1번 감속을 해주고 허브리덕션은 2회 감속을 해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싱글리덕션이 소음도 적고 연비가 좋은 반면 허브리덕션은 험로탈출 능력이 우수해서 도로환경이 좋지 못한곳에서 성능을 발휘합니다.
3, TGM / TGL
중형(Medium)을 뜻하는 M과 중소형(Light)를 뜻하는 L을 붙여 각각 TGM/TGL 라인업이 되었습니다. 모델명처럼 TGM은 5톤트럭 라인이고 TGL은 3.5톤트럭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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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
적재중량/변속 |
TGM 320 LX캡 |
320마력 토크 125 kgf.m (6,871cc) |
5톤 전진12단 후진2단 |
TGM 290 L캡 |
290마력 토크 117 kgf.m (6,871c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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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L 190 L캡 캡섀시 |
190마력 토크 76 kgf.m (4,580cc) |
3.5톤 전진 6단 후진 1단 |
TGL 190 L캡 카고트럭 |
이상으로 만트럭의 트럭라인업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트럭 좋아하시거나 관심있는 분들에게 흥미로운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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