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엘지의 히트작인 V50의 후속작이 출시했습니다. 제품명은 V50S인데요. 약 6개월만에 후속작이 등장한 셈입니다. 듀얼스크린이라는 개념을 처음 등장시켜서 상당히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고 그와함께 지적받은 단점들을 빠르게 보완했다는 점에서 V50S는 상당히 반가운 기기입니다.

  V50S의 출시일은 10월11일로 정해졌고 사전예약기간은 10월 4일~10일까지 진행됩니다. V50S는 전작에서 지적되던 여러가지 단점들을 개선했고 전반적으로 좀 더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좀 더 자세히  스펙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엘지 LG V50S 듀얼스크린 스펙 간단 정리



V50S 듀얼스크린

국내출시일

2019년 10월 11일

출고가

1,199,000원

디스플레이

6.4인치 2340 x 1080

OLED 디스플레이

보조스크린

(본체와 동일스펙)

CPU

스냅드래곤 855

제품크기

75.8 x 159.3 x 8.4mm

보조스크린

84.6 x 166 x 15mm

제품무게

192g(본체), 134g(보조스크린)

RAM / 메모리

8GB / 256GB

외장메모리 슬롯

지원 (최대 2TB)

카메라 전면

3,200만 화소 f/1.9

카메라 후면

기본 1,200만 (OIS, 위상차AF)

광각 1,300만(136도)

오디오

Hi-Fi 쿼드 DAC

DTS:X 3D입체음향

메리디안 튜닝기술

붐박스 기능 삭제

ASMR녹음기능

지문인식

온 스크린 광학식 지문인식

음성인식 잠금해제

엘지페이

지원

내구성

밀스펙 인증

방진방수

IP68등급 방진방수

무선충전

지원

고속충전

퀄컴 퀵차지 3.0 지원

배터리

4,000mAh

기타

3.5mm 이어폰 단자

DMB지원, FM라디오

색상

오로라 블랙



  V50S는 전작인 V50에 비해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지만 그동안 아쉬운 점으로 지적되오던 부분들을 대거 수정하면서 실질적인 사용성에서 상당한 발전을 가져온 것으로 보입니다. 보조스크린도 기본으로 포함되어 판매되고 구매시 그자리에서 같이 증정되는 부분도 개선된 부분입니다.


  우선 CPU는 동일하게 스냅드래곤 85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보완점은 아무래도 듀얼디스플레이 부분입니다. 우선 본체스크린과 보조스크린의 디스플레이가 동일한 사양으로 맞춰졌습니다. 전작에서는 보조스크린이 크기도 더 작고 해상도도 작아서 이부분에 대한 지적이 많았는데요. 이제는 두 화면에 차이가 없기 때문에 활용성이 더욱 올라갔습니다. 다만 본체스크린의 해상도는 기존 3120 x 1440에서 2340 x 1080으로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외부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전작과 달리 듀얼스크린을 펼치지 않더라고 간단한 것들은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전작은 보조스크린과의 연결이 전력은 포코핀으로 연결하고 화면은 무선으로 연결되었는데요. 이제는 USB-C로 통합되었습니다. 덕분에 듀얼스크린과의 통신도 훨씬 빨라졌고 전력 효율도 조금 상승했다고 합니다. 다만 본체의 USB단자를 사용해서 연결하기 때문에 충전을 하기위해서는 별도의 작은 어댑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어뎁터는 크기도 작고 자석으로 되어있어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보조스크린의 각도조절도 노트북 힌지처럼 자유롭게 설정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작에서는 각도가 딱딱 정해져있어서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자유롭게 조절가능합니다. 게임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편리한 패드기능을 더 강화했습니다. 기존에는 게임사화 협력해서 패드를 지원했었는데요. 협력하지 않은 게임을 위해 사용자가 직접 패드를 만들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강의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카메라 부분도 변경사항이 생겼습니다. 전면카메라는 800만, 500만의 듀얼카메라에서 3,200만화소의 싱글카메라로 변경되었습니다. 숫자가 줄어드는 대신 스펙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후면카메라도 기존의 트리플카메라에서 과감하게 망원카메라를 삭제하고 광각카메라의 각도를 107도에서 136도로 높혀 사용성 위주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지문인식도 후면센서에서 스크린 인식으로 바꿨습니다. 듀얼스크린 특성상 후면센서를 이용하기 불편했는데 사용자의 요구를 받아들여 스크린 인식으로 개선했습니다. 메모리도 6GB에서 8GB로 늘어났고 저장공간도 128GB에서 256GB로 상승했습니다. 최고 수준은 아니지만 반가운 개선점입니다. 무게는 기존보다 소폭 무거워졌습니다. 



  내구성과 사운드면에서는 기존에도 엘지가 잘 해오던 부분이기 때문에 변동사항은 거의 없습니다. 여전히 밀스펙 인증 스펙과 Hi-Fi 쿼드DAC, 등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던 붐박스 기능을 삭제하고 위아래에 1.2W 스테레오 스피커를 장착한 것도 활용성 측면에서는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특이한 점은 ASMR용 녹음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동영상 촬영시 좀 더 사운드를 밀도있게 녹음할 수 있어서 컨텐츠를 만드시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DMB도 여전히 지원해서 듀얼스크린의 장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V50S는 전작의 인기를 꾸준히 이어갈만한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보조스크린이 기본포함인 것을 감안하면 가격적인 면도 메리트가 충분하다고 보여지구요. 자잘한 단점들을 충실하게 보완해서 흠잡을만한 부분이 많지않아 대체할만한 기기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