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빔면 종류 정리 (오뚜기 농심 삼양 팔도 etc)

category 상식 다이어리 2020. 5. 9. 13:35

 

비빔면을 먹다가 문득 맨날 먹는 것만 먹는 것 같아서 현재 어떤 종류의 비빔면들이 나와있는지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기준은 2020년 5월 현재 각메이커 홈페이지에 소개되어있는 제품들입니다. 원래는 지금까지 나왔던 모든 종류의 비빔면을 하려 헀지만 그동안 잠깐 나왔다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비빔면들이 너무 많더군요.

 

예를들면 작년 여름을 휩쓸며 각 브랜드에서 나왔던 미역 들어간 비빔면 시리즈들은 지금 모든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내려간 상태입니다. 이런 전쟁터 같은 비빔면 시장에서 현재까지 살아남은 제품들은 그래도 한번 먹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 브랜드 별로 정렬해보았고 볶음면과 생면을 쓰는 고가제품은 제외했습니다.

팔도 비빔면 시리즈  

 

팔도 비빔면

 

비빔면을 이야기할 때 빠뜨릴 수 없는 제품이지요. 가장 대중적이고 유명한 제품입니다. 예전에는 거의 유일하다시피 했지만 요새는 비빔면 시장도 치열해져서 독보적인 입지는 없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장을 리드하는 탄탄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야쿠르트에서 1984년에 개발해 판매하다가 2012년에 팔도가 분할되어 나오면서 팔도비빔면으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비빔면의 기준이라 할 수 있고 모든 비빔면들이 이 제품과의 비교를 피할 수 없는 운명이기도 합니다.

 

비빔면 컵라면 버전 (보통컵, 작은컵, 치즈컵)

 

비빔면 중에서는 유일하게 컵라면으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보통컵, 작은컵 모두 나온 상태이고 치즈가 추가된 치즈컵도 발매했습니다. 비빔면 컵라면은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장 큰 난제는 찬물에 행궈야하는 점인데요. 보통 편의점등에서는 뜨거운 물만 있기 떄문에 물만 따라낸 후 볶음면처럼 따뜻하게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팔도에서는 제품에 라볶이 스타일이라고 적어놓았지요. 하지만 찬물을 구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일반 비빔면과 동일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팔도 네넴띤, 비빔면 매운 맛

 

2019년에 35주년 한정판으로 비빔면과 표기가 비슷해 보이는 '괄도 네넴띤'이라는 제품명으로 출시했습니다. 출시하자마자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기본적인 컨셉은 기존의 팔도 비빔면보다 5배정도 맵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후 높은 인기에 한정판이 아닌 정식 제품으로 출시했는데요. 전반적인 제품디자인은 그대로지만 '괄도 네넴띤'이라는 명칭에서 '팔도 비빔면 매운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팔도 쫄비빔면

 

2014년에 출시해 지금까지 살아남은 제품. 쫄면같은 탱탱하고 쫄깃한 식감과 기존 비빔면보다 더 맵게 만든 비빔면입니다. 팔도 비빔면과 비교하면 많이 매운편으로 매운것을 못드시는 분들은 드시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뚜기 비빔면 시리즈  

 

오뚜기 진비빔면

 

2020년 3월에 출시해 요즘 오뚜기에서 밀고있는 비빔면입니다. 백종원이 광고모델로 나오는 등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출시부터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기존 비빔면보다 20% 양을 늘려 150g 용량이고 타마린드 소스를 넣어 매운맛과 단맛의 밸런스를 나름 잘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뚜기 메밀비빔면

 

오래전부터 오뚜기 비빔면 라인을 책임져오던 제품입니다. 정확한 발매년도는 알 수 없었지만 2000년대 초반으로 추정됩니다. 초반에는 팔도비빔면에 밀려 판매렬이 저조했지만 점점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아 현재는 비빔면 시장에서 판매량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 한번 리뉴얼을 해서 깨소금 스프가 추가되는 등의 업그레이드도 이루어졌습니다. 

 

오뚜기 함흥비빔면

 

2017년에 발매된 제품으로 비빔냉면을 컨셉으로 잡았습니다. 찰지고 탄력있는 면발을 1mm정도로 상당히 얇게 구현했고 무채, 청경채, 편육 후레이크 등이 들어있는 나름 큼직한 건더기 스프도 특징입니다. 또 고추장이 아니라 고추가루 베이스라서 좀 더 깔끔하고 매콤한 것도 특징입니다.

 

오뚜기 춘천막국수

 

오뚜기 비빔면중에 가장 상위라인이라고 합니다. 2018년에 출시했습니다. 면에 메밀이 30%로 비슷한 제품중에서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덕분에 의외로 진짜 메밀면과 비슷한 식감이 난다고 합니다. 국물이 있는 막국수가 아니라 비빔막국수가 컨셉입니다.

 

오뚜기 진짜졸면

 

팔도의 쪽비빔면이 있다면 오뚜기에는 진짜쫄면이 있습니다. 2018년에 출시했습니다. 이쪽도 면발에 감자전분을 넣어 쫄깃한 식감을 살렸고 상당히 매운편입니다. 광고모델은 이영자였는데 최근에는 걸스데이 혜리가 맡고 있습니다. 

 

농심 비빔면 시리즈  

 

농심 찰비빔면

 

팔도 비빔면에 대항해 2005년부터 출시해온 농심 비빔면라인의 리더입니다. '찰'이라는 수식어가 들어간만큼 쫄면쪽에 더 가까운 식감입니다. 알게모르게 조금씩 제품을 개선해왔다고 하는데요 2017년에는 양념장을 리뉴얼하기도 했습니다. 면발은 다른 비빔면보다 조금 두껍고 덜맵다고 합니다.

 

농심 칼빔면

 

농심이 2020년에 야심차게 내놓은 신제품입니다. 컨셉은 칼국수면발과 비빔면의 조화입니다. 기존에 라면면발이나 앏은 면발을 사용한 비빔면에서 벗어나 칼국수의 굵은 면발을 사용한게 특징입니다. 양념도 김치를 베이스로 한 컨셉입니다.

 

농심 도토리 쫄쫄면

 

2019년에 새로나온 제품으로 도토리전분이 면발에 들어가있어 쫄깃한 식감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원래 농심에서 1993년에 도토리비빔면이라는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2004년에 단종되었는데 이번에 여러가지 개선을 해서 도토리쫄쫄면으로 재출시했습니다.

 

 

삼양 비빔면 시리즈  

 

삼양 열무비빔면

 

무려 1991년 출시이후 지금까지 살아남은 비빔면입니다. 그동안 크고작은 변화가 여러번 있었다고 합니다. 2010년부터는 거의 매년 리뉴얼이 이루어져서 맛의 변화가 드라마틱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삼양 도전! 불닭비빔면

 

불닭볶음면으로 큰 성공을 맛본 삼양이 비빔면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2020년 신제품입니다. 큰 특징은 2개의 소스에 있습니다. 기본소스는 살짝 매콤한 수준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맛이지만 또 하나들어있는 도전장소스는 엄청나게 맵습니다. 도전하고 싶은 사람만 넣으라고 이름도 도전장소스로 지었네요. 기존 불닭볶음면보다도 매운 수준이라 정말 매운것을 좋아하실다면 도전해볼만 합니다. 참고로 정말정말 맵다고 합니다.

 

삼양 불타는 고추비빔면

 

삼양의 불타는 시리즈로 불타는 짜장, 불타는 짬뽕에 이어 비빔면으로 출시했습니다. 역시 2020년 신제품입니다. 도전! 불닭비빔면보다는 덜 매운편입니다. 특징은 불타는 시리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청양고추와 참깨가 들어간 후레이크소스입니다. 양념은 고추장베이스에 생마늘, 사과, 배를 베이스로 맛을 내었습니다.

 

풀무원 비빔면 시리즈  

 

풀무원 생면식감 탱탱 비빔쫄면

 

풀무원에서 특허를 받았다고 홍보하는 면발이 특징입니다. 생면식감이지만 생면은 아니고 면을 기름에 튀기지 않고 바람을 이용해서 건조시켰다고 합니다. 양념은 순창고추장에 참기름 베이스입니다.

 

노브랜드 비빔면  

 

노브랜드 이지밀 새콤달콤 비빔면

 

노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비빔면입니다. 제조는 오뚜기에서 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는만큼 비빔면중에서는 저렴한 편입니다. 맛은 매운맛보다는 제품명처럼 새콤달콤이 메인 컨셉입니다. 저렴한 가격인만큼 면과 양념장만 들어있습니다. 

 

홈플러스 비빔면  

 

홈플러스 국민비빔면

 

홈플러스에서 내세우고 있는 PB상품입니다. 국민라면, 국민짜장, 국민비빔면 3가지로 출시했습니다. 가격이 상당히 저렴한 편이고 삼양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역시 저렴한 가격의 제품인만큼 면과 양념장만 들어있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5월현재 정식으로 판매되고 있는 비빔면을 다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또 어느제품이 살아남고 어느제품이 사라질지 알 수 없지만 궁금하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