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모카포트 종류와 장단점 정리

category 상식 다이어리 2020. 6. 11. 23:28

모카포트는 프렌치 프레스, 핸드 드립과 함께 집에서 원두커피를 즐길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모카포트는 위 방법들 중에 유일하게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기도 하지요. 고가의 머신들에 비해 기기자체가 상당히 저렴한 편이라 커피를 좋아하신다면 처음 시작해보기에도 적당합니다.

 

다만 모카포트도 재질에 따라 여러종류가 존재하고 각각의 장단점도 있습니다. 구입을 고려하시는 중이라면 미리 알아보시고 구매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모카포트의 재질별 특징과 브랜드를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1. 알루미늄 모카 포트

가장 일반적인 모델로 흔히 보이는 각진 주전자처럼 생긴 것들이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모카포트들입니다. 1933년에 비알레띠라는 이탈리아 회사가 개발하면서 세계적으로 일반화되었습니다. 비알레띠는 지금도 알루미늄 모카포트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가진 기업입니다.

 

모카포트들 중에서는 가장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알루미늄이라는 재질의 특성상 열전도율이 높아 빨리 끓어오르고 그 덕분에 맛도 깔끔한 편입니다. 하지만 알루미늄이라는 재질이라는 점이 단점이기도 한데요. 보통은 코팅이 되어있어 상관없지만 스크레치등으로 코팅이 벗겨지면 알루미늄이 녹아나와 체내에 흡수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체내에서 독소로 작용하고 치매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등 주의할 필요가 있는 재질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양은냄비도 점점 사용을 꺼리고 있지요. 이런 점 때문에 알루미늄 모카포트는 관리에 신경을 조금 써주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수세미처럼 흠집이 날만한 것은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세척해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추출할 수 있는 용량에 따라 크기별로 나오는데요. 필요한 추출량에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유명한 브랜드는 이탈리아의 비알레띠사이고 국내에도 많이 수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라 국내 브랜드인 빈플러스, 코맥등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2. 스테인레스 모카 포트

알루미늄이라는 재질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테인레스 재질로 만들어진 모카포트입니다. 비알레띠에서도 생산하고 이탈리아 일사라는 회사도 유명합니다. 알루미늄 모카포트보다는 가격이 조금 더 비싼편입니다.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관리하기 편하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 둥글고 긴 주전자 형태를 하고 있어 외형은 호불호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이라면 알루미늄보다는 끌어오르는 속도는 조금 느린 편입니다. 

 

3. 세라믹 (도자기) 모카포트

차를 마실 때 쓰는 도자기 주전자처럼 상부를 제작한 모델들입니다. 이쪽에서는 안캅(ANCAP)이라는 브랜드가 유명하고 국내에도 들어와 있습니다. 보통 윗부분만 도자기이고 하부는 스테인레스나 알루미늄을 사용합니다. 

 

역시 하부 부품을 스테인레스 제품을 구입하다면 관리와 위생면에서 좀 더 편리합니다. 거기에 고급스러운 외형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손에는 주의해야겠지요. 맛은 위의 두 모델보다는 진하게 추출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름의 맛이 있어서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가격은 재질 특성상 가장 비싼 편입니다.

 

 

모카포트는 에스프레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중 가장 저렴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만 추출할 수 있으면 까페에서 파는 거의 모든 종류의 메뉴를 시도할 수 있으니 상당히 가성비가 좋다고 하겠습니다. 나름 인테이어 소품으로 쓰기도 좋아서 커피를 좋아하시면 한번쯤 생각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관리하기도 다른 방법들에 비하면 간단한 편입니다. 알루미늄 포트만 세척할 때 조금 신경써주면 핸드 드립이나 프렌치 프레스보다도 더 간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불로 끓이기만 하면 되니까요.(인덕션을 쓰신다면 인덕션 전용모델을 사셔야합니다.) 추출하는데 특별히 기술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두잔을 동시에 추출할 수 있는 모카포트

커피를 좋아하는 이탈리아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서 몇개씩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대중적입니다. 알루미늄 재질이 가장 많이 쓰이는데요. 세척만 물로 가볍게 해준다면 그리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때 나오는 압력은 낮은 편입니다. 요즘 에스프레소 머신들은 높은 압력을 이용해서 추출을 하는데요. 따라서 높은 압력에서 나오는 맛을 원하신다면 조금 아쉬우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집에서 가끔씩 이것저것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값비싼 머신보다는 확실히 장점이 많은 방식인 것은 틀림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