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동드릴/전동공구 브랜드 회사 종류 총정리

category 상식 다이어리 2020. 6. 19. 14:59

전동공구는 하나쯤 집에 구비해놓으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쓰이지요. 사실 직업적으로 쓰시는 분이 아니라면 쓸일이 사실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없으면 아쉽기도 하고 왠지 하나쯤은 있어야 할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특히 전동드릴이 제일 그러한 품목인 것 같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전동드릴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토종 한국회사부터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들까지 다양하지요. 그래서 어떠한 브랜드들이 있는지 회사별로 간단한 정보들과 함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양전기 (KEYANG)

우선 한국기업인 계양전기입니다. 해성그룹 산하의 계열사로 해성그룹은 국내최초로 백상지를 생산한 한국제지, 우유팩을 제조하는 한국패키지, 전동공구를 생산하는 계양전기를 가지고 있는 상당히 건실한 중견기업입니다.

 

이중에서도 계양전기는 1977년에 설립해 전동공구 관련해서는 국내최초라는 타이틀을 꽤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부분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고 국내시장에서는 60%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사용자들도 관리나 AS가 편리하고 가격과 성능도 적당해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아임삭 (AIMSAK)

계양전기에 이은 또 다른 한국회사입니다. 1989년에 신우산업부품이라는 회사로 출발해 현재는 아임삭이라는 회사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양에 비해서는 인지도는 밀리는 편이지만 AS와 가성비면에서는 더 훌륭하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공장등에서 생산하지 않고 100% 국내에서만 제조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신뢰도를 올려주는 요인인 것 같습니다. 재밌는 점은 유선제품은 거의 없고 충전식 무선제품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입니다. 잘 모르는 중국제품은 사기 싫고 고가의 해외 유명 브랜드는 부담스러우시다면 계양과 아임삭은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3. 블랙앤데커 (Black & Decker)

미국의 중저가 전동공구 브랜드입니다. 1910년에 던컨 블랙과 알론조 테커 두 창업자의 이름을 합쳐 블랙앤데커라는 회사명이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상당히 대중적인 브랜드로 규모도 엄청난데요. 뒤에 설명드릴 전동공구 회사인 디월트를 인수하고 스탠리와 합병하면서 스탠리-블랙앤데커 그룹이 되었습니다. 

 

스탠리 블랙앤데커 그룹은 2017년기준 전세계 시장 14%를 점유하고 있는 매출액 1위 그룹입니다. 그 중에서 블랙앤데커는 고성능보다는 가성비를 추구하시는 분들에게 더 적합한 브랜드입니다. 다만 해외기업인만큼 국내에서 AS는 그리 원활하지 않다고 합니다. 

 

4. 디월트 (DEWALT)

스탠리 블랙앤데커 그룹의 자회사로 고가의 고성능 전동공구를 생산하는 미국기업입니다. 회사명은 역시 창업자 레이몬드 디월트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1960년에 블랙앤데커에게 인수되어 92년부터 그룹내에서 고성능, 고품질 제품군만을 생산하는 별도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전동공구 브랜드 중에서는 탑클래스 중 하나로 인정받는 브랜드입니다.

 

5. 스탠리 (STANLEY)

전동공구로서는 국내에서 다소 생소한 브랜드이지만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에 선정될 정도로 규모와 내실이 있는 미국 기업입니다. 거기에 블랙앤데커와 합병하면서 세계 최대 전동공구 기업이 되었습니다. 1843년에 철물점에서부터 시작해 직접 공구를 생산하면서 점차 특허등을 많이 보유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창업자는 프레드릭 스탠리입니다.

 

참고로 진초록색의 보온병을 생산하는 스탠리라는 미국회사도 유명한데요. 두 회사는 이름만 같을 뿐 창업자도 다르고 설립연도도 다른 전혀 별개의 기업입니다.

 

6. 보쉬 (BOSCH)

한국에서도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독일회사입니다. 1886년에 로베르트 보쉬라는 사람이 청업을 했습니다. 유럽최대 엔지니어링 회사인 독일 지멘스를 인수하며 산하에 많은 자회사를 거느린 보쉬 그룹으로 성장했습니다. 전동공구, 자동차부품, 건출설비등에서 세계 탑클래스로 인정받는 회사입니다.

 

보쉬그룹은 2017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률 12.2%로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한국시장도 상당히 빠른 1972년부터 진출해서 유통이나 AS기반도 상당히 탄탄한 편입니다. 특히 일선 현장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에게는 절대적인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7. 밀워키 (Milwaukee)

조금 특이하게 창업주의 이름이 아닌 미국의 지역이름인 밀워키에서 회사명을 가져왔습니다. 밀워키도 상당히 높은 인지도를 가진 미국기업으로 전문가용 프리미엄 제품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최상위급 브랜드로 인식되고 컷쏘를 최초로 만든 회사로 기술개발력이 상당히 뛰어난 브랜드로도 평가받고 있지요. 192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밀워키가 속한 TTi그룹은 세계 시장 점유율 9.88%로 4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8. 힐티 (HILTI)

스위스와 인접해있는 작은 나라인 리히텐슈타인공국을 기반으로 한 세계 탑클래스급 전동공구 회사입니다. 힐티는 그룹이 아니라 단독회사로 세계 시장점유율 8.43%, 순위 5위를 달리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1941년 마틴 힐티가 설립한 회사로 제품의 퀄리티뿐만 아니라 포춘지 선정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되기도 하는등 운영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는 기업입니다. 힐티코리아도 국내 설립 30년차가 넘어가면서 여러가지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성능과 품질이 좋은만큼 가격도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9. 페스툴 (FESTOOL)

1925년에 설립한 기업으로 독일 남부 슈베비셰 알프지역을 기반으로한 가족경영 중심의 기업입니다. 힐티, 디월트, 밀워키, 마끼다 등과 함께 세계 탑클래스로 인정받는 브랜드인데요. 목공용 전동공구에서는 최강자라고도 불리지만 가격면에서도 시장에 있는 제품군들 중에 가장 높습니다. 국내에서는 2017년 11월부터 한국 지사를 설립해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10. 마끼다 (MAKITA)

1915년 마키타 모사부로가 설립한 회사입니다. 목공쪽 공구에서 상당히 유명하고 일본내수 시장을 거의 장악하다시피 했다고 합니다. 2017년 기준 전세계 점유율은 6.86%로 7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11. 스위스 밀리터리 (SWISS MILTARY)

회사명처럼 스위스의 브랜드로 시계나 가방부터 드릴, 안마기까지 다양하게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참고로 스위스군과는 관계가 전혀없습니다. 전동공구쪽에서는 그리 알아주는 브랜드는 아니지만 저렴한 가성비를 가졌기 때문에 저가 시장에서 영역을 늘리고 있습니다.

 

I2. 료비 (RYOBI)

1943년 미쓰비시의 하청업체로 시작한 기업으로 자동차부품쪽에서 성공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버블 붕괴등으로 사업규모가 축소하면서 변화를 겪었습니다. 밀워키가 속한 TTi그룹에 북미지역 라이센스를 넘겼고 일본내 전동공구 사업은 교세라에 매각되었습니다. 

 

따라서 북미등에서 판매되는 연겨자 색의 료비 제품들은 일본 본사 제품이 아닌 TTi그룹 산하 OEM제품이라고 합니다. 북미지역에서는 홈디포에서만 판매되는 저가 라인업이 료비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성비가 좋은 제품군이 많고 경쟁그룹인 스탠리 블랙엔데커 그룹내에서 블랙앤데커와 비슷한위치의 라인업이라고 합니다. 

 

 

13. 스킬 (SKIL)

미국의 저가형 전동공구 브랜드입니다. 가정집이나 가구 DIY용을 대상으로 가성비를 추구하는 제품군이 많습니다. 역사는 90년이 넘는 상당히 오래된 기업입니다.

 

14. 코발트 (Kobalt)

미국의 주택 DIY나 공구등을 판매하는 매장인 Lowe's의 자체브랜드입니다. 역시 중저가의 가성비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대만 OEM생산입니다.

 

15. 아사키 (Asaki)

브랜드명으로 언듯 보면 일본기업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중국기업입니다. 기업 홈페이지상 소개를 보면 1999년에 중국 난하이, 포산, 광동지역을 중심으로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가성비 좋은 제품중 하나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내에서 볼 수 있는 전동공구/전동드릴의 브랜드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보통 최상급으로 평가받는 브랜드는 페스툴, 힐티, 밀워키, 디월트, 마끼다 정도이고 상급브랜드로는 보쉬, 중하위급은 스탠리, 블랙앤데커 정도가 꼽히는 것 같습니다. 가성비면에서는 국내기업인 계양과 아임삭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구요. 

 

전동공구/전동드릴 브랜드가 많아 혼란하실 수도 있는데요. 어느 정도 교통정리를 하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