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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 883은 할리 데이비슨의 바이크 중에서도 슈퍼로우와 함께 입문하기 가장 쉬운 포지션에 있는 모델이었습니다. 883cc라는 가장 낮은 배기량과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 덕분에 할리 입문자분들이나 세컨 바이크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엔트리 모델이라는 위치도 2015년에 750cc 수랭엔진의 스트리트 라인업이 등장하면서 막내의 자리를 양보하게 됩니다. 초기 아이언 883은 고배기량, 고가의 모델을 타는 라이더들에게 은근히 무시당한다는 이야기도 들렸지만 젊은 감각이 묻어나는 스타일링과 경쾌함 덕분에 이내 자기만의 포지션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래서 야마하에서는 볼트라는 아이언 883을 정면으로 겨냥한 모델을 내놓기도 했지요.

하지만 아이언 883은 어느 날 갑자기 툭 튀어나온 모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할리 데이비슨의 역사에서 에볼루션 v-트윈 엔진에 배기량 883cc라인이 등장한 것은 19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이지요. 당시에 기존 에볼루션 엔진이 1100cc와 883cc엔진으로 이분화 되는데요. 2년뒤인 1988년에 1100cc엔진이 1200cc로 대체되면서 현재와 같은 883cc/1200cc의 라인업이 갖춰지게 되지요.

할리데이비슨 883 Hugger

이 1988년에 883cc 에볼루션 V-트윈 엔진을 처음으로 탑재한 883 Hugger라는 모델이 등장합니다. 물론 1200cc 라인업에 비해 보급형 혹은 입문형 라인 개념으로 시작한 것은 맞지만 할리 데이비슨의 역사속에서883cc 엔진도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가진 라인업입니다.

 

XL1200N 나잇스터 (Nightster)

그리고 아이언 883의 탄생에 직접적인 영감을 준 모델이 2007년에 출시합니다. 바로 XL1200N 나잇스터(Nightster)입니다. 나잇스터는 화려한 크롬을 최대한 배제하고 무광택 도색을 한 스포스터의 다크커스텀 모델입니다. 이 후 2009년에 나잇스터의 883cc 버전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아이언883입니다.

현재 할리 데이비슨의 스포스터 라인에서 883cc는 아이언883. 1200cc에서는 포티에잇이 가장 인기있는 모델들입니다. 아이언883은 국내도로 상황이나 유지비등 현실적인 면에서도 그렇고 스타일이나 접근성면에서도 한국에서 운용하기 참 좋은 모델같습니다. 그럼 2020년 아이언883의 가격과 제원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할리 데이비슨 아이언 883
엔진 배기량 883cc
형식 V-트윈 에볼루션 공랭
마력 51마력 (38kW) / 6,000 rpm
토크 68Nm (6.67kgf/m) 
보어x스트로크 76.2 x 96.8mm
압축비 9:1
연료시스템 전자식 퓨얼 인젝션
구동계 미션 6단
체인/벨트 체인
타이어 전륜 100/90 B19 57H
후륜 150/80 B16 77H
브레이크 전륜 300mm 싱글 디스크 / 듀얼 피스톤
후륜 260mm 싱글 디스크 / 듀얼 피스톤
엔진오일 용량 2.6리터
기울기
각도

왼쪽 28도
오른쪽 27도
크기 전체길이 2,185mm
지상고 140mm
축거 1,515mm
시트고 760mm
무게 건조중량 247kg / 실중량 255kg 
연료 탱크용량 12.5 리터
연비 4.6L/100Km (환산 시 21.73km/L)
엔진오일 2.6 리터
색상 4종류 Barracuda Silver Denim (바라쿠다 실버 데님)
Black Denim (블랙 데님)
River Rock Gray (리버 락 그레이)
Scorched Orange/Silver Flux (스코치드 오렌지/실버 플럭스)
가격



일반컬러 18,700,000원
(바라쿠다 실버 데님, 블랙데님, 리버 락 그레이)
옵션컬러 19,200,000원
(스코치드 오렌지/실버 플러스)

아래는 현재 선택 가능한 아이언 883 (2020)의 컬러들입니다. 총 4가지입니다.

1. 바라쿠다 실버 데님 컬러

아이언 883 바라쿠다 실버데님 컬러

2. 블랙 데님 컬러

아이언 883 블랙데님 컬러

3.리버 락 그레이 컬러

아이언 883 리버 락 그레이 컬러

4. 스코치드 오렌지 / 실버플럭스 (옵션컬러)

아이언 883 스코치드 오렌지 / 실버플럭스 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