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신모델인 R18이 출시했습니다. 수평대향 엔진 역사상 가장 큰 배기량인 1,800cc를 가진 최신기종이지만 바이크의 성격과 디자인은 BMW의 초창기 모델인 R5를 계승하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R18을 이야기하려면 R5를 먼저 간단히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BMW는 사실 자동차보다 바이크를 더 먼저 만들었습니다. BMW 최초의 바이크인 R32가 나온것은 1923년이고 최초의 자동차는 1928년에 생산되었지요. 이번 신모델 R18의 영감을 준 R5는 1936년에 생산된 아주 초창기 모델중에 하나입니다.
R5는 BMW 바이크 역사에서 중요한 분기점이 된 모델입니다. 당시의 BMW바이크는 자동차처럼 손으로 기어변속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기어변속을 하려면 핸들에서 손을 놓고 기어레버을 잡아야 했지요. 그런 BMW바이크 최초로 발로 조작하는 4단 미션을 장착한 것이 바로 R5였습니다. 출시와 함께 조작성에서 눈부신 변화를 이끌었고 가격도 상당히 고가여서 당시에 소형차를 한대 살 수 있는 가격이었습니다. (지금은 소형차보다 더 비싸지만)
거기다가 현대적인 차체, 텔레스코픽 뎀퍼와 스티어링 댐퍼를 조합해 현대적인 바이크의 모습을 같추기 시작했던 바이크였습니다. 500cc 수평대향엔진에 24마력의 성능을 가졌었는데요. 당시에는 스포츠카 수준의 성능을 자랑했었습니다. 다만 판매는 2년 남짓 정도만 하고 후속모델인 R51에 그 자리를 물려주게 되지요. 총 제작대수는 2,600대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후 세월이 흘러 BMW는 구형 R1200R의 공랭엔진을 이용해 클래식 스타일의 90주년 한정모델을 발표하게 되는데. 바로 알나인티라는 모델입니다. 사실 엔진이 소진되면 단종될 모델이었지만 알나인티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되지요. 알나인티는 R5와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었지만 덕분에 BMW는 클래식함을 되살려낸 헤리티지 모델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R18이 만들어질 분위기 조성에 한몫했다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2016년. BMW는 100주년을 기념해 R5 Hommage(오마쥬)라는 컨셉모델을 발표합니다. 이 모델은 500cc 엔진을 가진 기존 R5에 슈퍼차져를 달고 각종 튜닝과 개선을 통해 현대적인 모델로 탈바꿈시킨 컨셉바이크였습니다. 발표당시에 많은 바이커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컨셉카를 발표한 지 약 4년뒤 BMW는 R18이라는 이름과 함께 양산형 모델을 출시합니다. 이 모델은 수평대향 엔진 중에서도 가장 큰 1,800cc의 배기량을 가졌고 외형부터도 임펙트가 상당합니다. 초기 물량이 완판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럼 BMW R18의 제원과 가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은 2020년 10월 기준 공식가격입니다. 추후에 변동이 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MW R18 | ||
엔진 | 배기량 | 1,802cc |
형식 | 수평대향 2기통 공냉/유냉식 4스트로크 | |
마력 | 91마력 (67kW)/4,750rpm | |
토크 | 158 Nm (16.11kg.m) / 3,000rpm | |
보어x스트로크 | 107.1 x 100mm | |
압축비 | 9.6 : 1 | |
연료시스템 | 전자식 인테이크 매니폴드 인젝션 | |
구동계 | 미션 | 6단 / 건식 단판 클러치 |
체인/벨트 | 샤프트 드라이브 | |
타이어 | 전륜 | 120/70 R19 |
후륜 | 180/65 B16 | |
브레이크 | 전륜 | 300mm 듀얼 디스크 4피스톤 캘리퍼 (ABS) |
후륜 | 300mm 싱글 디스크 4피스톤 캘리퍼 (ABS) | |
서스펜션 |
전륜 | 텔레스코픽 포크 (트레블 120mm) |
후륜 | 더블 사이드 스틸 스윙앙 (트레블 90mm) | |
크기 | 전체길이 | 2,440mm |
높이 | 1,232mm | |
폭 | 964mm | |
휠베이스 | 1,731mm | |
시트고 | 690mm | |
무게 | 345kg (연료, 오일 포함) | |
연료 | 탱크용량 | 16리터 |
연비 | 5.6L/100km (환산시 17.85km/L, WMTC 기준) | |
색상 | 2종류 | R18 R18 First Edition |
가격 | 부가세포함 | 프리미엄 패키지 - 30,700,000원 퍼스트 에디션 - 33,400,000원 |
BMW R18은 초창기 클래식 모델의 영감을 받았지만 최신 모델답게 내부는 최첨단 기술들이 적용되었습니다. ASC(차체 자세제어장치), ABS, 코너링 라이트, 힐스타트 컨트롤등이 탑재되었고 스마트키도 지원합니다. 옵션에 따라 스타트모터를 이용해 후진도 할 수 있습니다. 또 추후에는 커스텀 관련 다양한 옵션도 추가될 것 같습니다.
또 반대로 클래식한 스타일을 드러내는 부분도 있는데요. 차체의 대부분이 스틸로 제작되었고 연료 탱크의 페인팅, 스포크 휠, 개방형 샤프트 드라이브 등을 통해 클래식한 멋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BMW R5 컬러
BMW R5 퍼스트 에디션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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