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BMW HP4 RACE는 슈퍼스포츠 바이크계의 끝판왕 격인 모델입니다. BMW 역사에 길이 남을 바이크이기도 하구요. 현재 적용가능한 거의 모든 기술의 집약체이기도 한 HP4 RACE는 750대 한정생산에 1억원에 육박하는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대한대 전문 엔지니어가 수작업을 통해 생산하고 번호표가 달려있다고 합니다. HP는 하이 퍼포먼스의 약자입니다.

  참고로 레이스 서킷용도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각종 라이트류가 없어서 공공도로는 주행도 불가능하고 등록 자체도 불가능한 바이크입니다. 그럼 제원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BMW HP4 RACE 제원 스펙


  엔진 :                  999cc 수랭/유랭 4기통 인라인 4스트로크 

  최대출력:             215마력(158kW) / 13,900rpm

  최대토크:             120Nm(12.2kg.m) / 10,000rpm

  변속기:                기계식 6단 레이싱 기어

  보어x스트로크 :     80mm x 49.7mm

  압축비 :               13.7-13.9 : 1

  퓨어 딜리버리 :      전자식 레이싱 인젝션

  최고속도 :             300 km/h 이상

  연료 :                   최소 옥탄가 98

  전륜 서스펜션 :      올린즈 FGR 300 WSBK 

  후륜 서스펜션 :      알루미늄 스위암, 올린즈 TTX 36 GP

  프론트 브레이크 :   트윈 디스크 브렘보 레이싱 (320x6.75mm) 4피스톤

  리어 브레이크 :      싱글 디스크 브렘보 레이싱 (220x4mm) 4피스톤

  프론트 타이어 :      120/70 ZR 17 피렐리 디아블로 슈퍼바이크 슬릭 SC2

  리어 타이어 :         200/60 ZR 17 피렐리 디아블로 슈퍼바이크 슬릭 SC2

  L x W x H :           2,070 x 777 x 1,193mm

  시트고 :                831mm (저/816mm 고/846mm)

  휠베이스 :             1,440mm

  캐스터 :                102.5(95~112 조절가능)

  연료탱크 :             17.5 리터

  차량중량 :             건조중량 146kg / 총 중량(연료포함) 171.4kg

  판매가격 :             97,710,000원 




  BMW 오토바이에서 HP라인은 한정판 고성능 튜닝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HP2 스포츠, HP2 엔듀로, HP2 메가모토, HP4, HP4 컴페티션, HP4 레이스까지 나왔고 모두 한정판으로만 판매되었습니다. 

  HP4 레이스의 경우도 독일 베를린의 BMW 공장에서 소수의 고급 엔지니어들이 직접 수작업으로 제작한다고 합니다. 엔진 스펙도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쉽의 기준을 충족하는 레이싱용 엔진으로 215마력에 최대토크 12.2kg.m입니다.

  바디 프레임이 전부 카본으로 만들어져 있어 건조중량이 무려 146kg에 달하는 초경량을 실현했습니다. 메인프레임과 리어프레임 모두 카본이고 리어프레임이 볼트 체결 방식이라 이부분을 조절해서 시트고를 높이고 낮출 수도 있습니다. 

  바디뿐만 아니라 카본으로 대체할 수 있는 부분들은 거의 카본을 활용했는데요. 휠또한 전/후륜 17인치 카본휠을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알로이 휠 대비  더 빠르고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신 기술이 집약된만큼 가격도 상당히 높은데요. 97,710,000원이라는 1억에 육박하는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고가의 바이크지만 구입을 한다고 해도 공도주행은 불가능합니다. 서킷 전용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라이트와 램프류가 하나도 안달려있어 주행은 물론이고 등록도 되지 않습니다. 오직 서킷에 차로 운반한 후에서 도로가 아닌 곳에서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시장이나 서킷이 아니면 구경하기도 매우 힘든 바이크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