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얼마전에 겪었던 블루투스 헤드폰 인식불량에 관해 완벽한 해결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치저찌 해결하게 되어 비슷한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적어봅니다. 저는 컴퓨터 전문가는 아니고 그냥 검색하고 직접 만져보면서 얻은 작은 해결책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제가 쓰는 노트북은 레노버 L340이고 AMD 라이젠 5 모델입니다. 최근 AKG의 Y50BT라는 블루투스 헤드폰을 구입해 잘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부터 블루투스 연결이 끊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잘 나오다가 갑자기 뚝 끊어졌는데요. 끊어지고나서 설정에서 블루투스 탭에 가보면 블루투스를 끄고 켜는 버튼이 사라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장치관리자에 가서보면 블루투스 장치 아이콘에 작은 노란색 느낌표가 뜨고 설정들어가보면 장치가 중지되었다고 하면서 코드43이라는 표시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다시 블루투스도 연결되지 않고 먹통이 되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재부팅을 해보니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헤드폰은 다른 장치에 잘 연결되는 것으로 보아 컴퓨터쪽 문제로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부터 아예 블루투스가 연결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전에는 재부팅 후에는 정상으로 돌아왔지만 이제는 아예 처음부터 작동되지 않고 장치관리자에도 블루투스 장치가 뜨지 않고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부분에 알수없는 장치라고 느낌표붙은 상태 한줄이 뜨는 것으로 상태가 고정이 되어버렸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본 결과 이런 상황을 겪는 분이 꽤 계신것 같았고 해결책도 다 제각각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다 따라해보기 합니다.


1. 블루투스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 실패

2. 바이오스 세팅 초기화 - 실패

3. 윈도우 재설치 및 드라이버 재설치 - 실패


  제 경우에는 위 세가지 방법을 모두 실패하였습니다.  구입한 지 얼마안된 노트북이라 짜증이 폭발하기 직전이었습니다. 그러나 또 한가지 포스팅을 발견했는데 전원관리를 만져보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설정의 전원관리로 가서 



추가 전원 설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균형조절 옆에 설정변경을 선택한 후



  USB설정에서 절전모드 설정을 모두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세팅을 하니 블루투스 켜기 끄기 버튼과 장치관리자에서 블루투스 장치가 표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상태에서 장치관리자로 가서 블루투스 장치를 펼치고 맨 밑에 부분의 속성으로 들어가 전원관리 탭의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을 체크해제 하였습니다.

  

  위 조치가 바른 조치인지는 모르겠지만 이후 블루투스의 성능이 되돌아왔습니다. 증상의 원인까지는 완전히 파악하지는 못하였지만 만약에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위 조치도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