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CBR 650R>은 기존의 CBR 650F를 대체하는 모델로 2018년 11월에 정식으로 공개되었습니다. 기존모델대비 풀체인지급의 변화를 주었고 상당히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었습니다. 국내에서의 인기도 상당해서 물량이 부족해 예약구매를 걸어야 될 정도라고 합니다.
기존의 'F'는 스포츠와 투어를 함께 염두에 둔 모델로 두가지 성격사이에서 두루두루 쓸 수 있는 적당한 포지션을 잡았다면 이번 'R'모델은 스포츠성에 더욱 무게를 두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우선 CBR 650R의 기본적인 제원과 성능, 가격, 연비등을 살펴보겠습니다.
HONDA CBR 650R 제원 소개
엔진 : 649cc DOHC 수랭 직렬 4기통
최대출력: 95마력(70kW) / 12.000 rpm
최대토크: 65kgf/m(64Nm) / 8.500 rpm
변속기: 수동 6단
보어x스트로크 : 67.0 x 46.0
압축비 : 11.6 : 1
전륜 서스펜션 : 텔레스코픽 도립식 포크
후륜 서스펜션 : 스윙암
프론트 브레이크 : 유압식 더블 디스크 ABS
리어 브레이크 : 유압식 싱글 디스크 ABS
프론트 타이어 : 120/70-17
리어 타이어 : 180/55-17
L x W x H : 2.130 x 750 x 1.150 mm
시트고 : 810 mm
휠베이스 : 1.450 mm
캐스터 각 : 25゜30′
트레일 : 101 mm
연료탱크 : 15.4 리터
연비 : WMTC기준 - 21.3km/l, 60Km/h 정속주행시 - 31.5km/l
차량중량 : 210 kg
기타사항 : HSTS, 풀 LED라이트, 풀 LCD 계기판,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 H.I.S.S
색상 : 레드, 맷 블랙
판매가격 : 11,750,000원(부가세포함)
전반적인 외관들도 세련되어졌을뿐만 아니라 모든 라이트는 LED가 적용되었고 계기판도 풀LCD로 적용되었습니다. 사이드 카울이나 연료탱크 곡선도 한층 날카롭고 스포츠성을 강조해서 변경되었습니다.
엔진은 5%의 출력향상을 끌어냈고 피스톤 디자인과 밸브타이밍들을 새롭게 세팅했다고 합니다. 슬리퍼 어시스트 클러치와 토크컨트롤 시트템 적용으로 주행 안정성도 확보를 했습니다.
섀시 또한 변화가 있었는데요. 무게를 6kg정도 감량을 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8퍼센트 정도의 출력대 중량비 향상이 있어 실제 도로에서도 기존작 대비 출력향상을 느낄 수 있을 거라 합니다. 혼다에서 모델명을 F에서 R로 바꾸면서 상당히 고심을 한것 같고 시장의 반응도 이러한 점들을 알아주는듯 미들급의 강자로 인정하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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