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category 상식 다이어리 2019. 11. 13. 13:04

  크라우드 펀딩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졌지만 그것을 실제화시킬만한 자금이 없는 개인이나 벤쳐기업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개하고 공식적으로 투자나 모금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도 대부분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많고 투자를 하면 물건을 가장 처음 받아본다던지 이익금을 나누어주는 등 여러가지 혜택도 받을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은 시스템입니다.

  요새는 일반화되어 스타트업 기업들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를 이용해 홍보와 자금모금을 하는 것이 흔한 현상이 되었습니다. 이러저러 부작용도 많아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되지만 신기한 아이디어가 현실이 된다는 점과 어떤 프로젝트를 같이 참여해 진행시킨다는 점으로 인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 


1. 킥스타터 (Kickstarter)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오토바이나 모터에 시동을 걸때 발로 힘껏 밟아서 시동을 거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를 착안해서 킥스타터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2009년 4월에 출범했고 인디고고와 함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로 꼽힙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의 제품뿐만 아니라 게임, 음악, 영화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700만명이 프로젝트를 후원했고 모금액만 47억달러(약 5조 5천억)에 이른다고 합니다. 

  모든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 중간에 취소되거나 없어지는 경우도 많지만 지금까지 17만개의 프로젝트가 성공했다고 합니다.


2. 인디고고 (Indiegogo)



  인디고고는 킥스타터와 함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의 대표로 꼽히는 사이트입니다. 항상 킥스타터와 비교되기도 하고 인디고고 홈페이지에는 킥스타터와의 차이점을 내세우며 홍보를 하는 등 어떻게 보면 경쟁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08년에 창립되었고 단순히 스타트업과 후원자를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안전 시스템들을 추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이어가고 있는 대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입니다. 위의 두 사이트는 비록 해외사이트이지만 프로젝트에 따라서 한국으로 배송을 해주는 경우도 많아 한국인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는?


1. 와디즈 (Wadiz)



  국내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입니다. 제품뿐만 아니라 국내영화, 전시, 공연등 다양한 분야의 펀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사이트이기 때문에 해외사이트에 비해 국내 컨텐츠등이 풍부하고 커뮤니케이션도 자유로워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텀블벅 (Tumblbug)



  텀블벅도 잘 알려진 국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입니다. 텀블벅은 문화나 예술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달빛천사라는 에니메이션의 OST앨범 발매를 위한 펀딩에 무려 20억이 넘는 모금액이 모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텁블벅은 도서나 화보에서부터 앨범, 공연등에 많은 장점을 가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입니다.


3. 크라우디 (Crowdy)



  보통 후원을 하면 보상을 받는 후원형(리워드형) 보상이 일반적인데 비해, 크라우디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최초로 증권사나 상장기업을 중개업체로 활용해 증권형과 보상형 리워드 두가지를 모두 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금융위원회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아 주주형, 채권형등 다양한 보상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4. 오마이컴퍼니 (Ohmycompany)



  오마이컴퍼니는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입니다. 시각장애인용 스마트폰, 사회주택, 지역 정보 어플, 지역 협동조합 등 일반적인 프로젝트 외에 다른 사이트에서 보기 힘든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국가로부터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5. 메이크스타 (Makestar)



  메이크스타는 2015년에 시작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로 엔터테인먼트 전문 사이트입니다. 신인아이돌이나 연예인의 데뷔앨범, 화보집 같은 프로젝트들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또 팬미팅이나 응원굿즈등 자신이 응원하는 아이돌의 행사를 성사시키는 등 소규모 소속사나 아직 팬덤이 크게 형성되지 못한 아이돌을 후원하는 창구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상 국내외의 활성화된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을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