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 총정리

category 상식 다이어리 2019. 11. 19. 22:37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을 처음 접하시면 캡슐 종류가 생각보다 엄청 다양해서 놀라실텐데요.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는 크게 6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진 다음 각 카테고리별로 4~6개의 캡슐 종류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취향에 따라 대략적인 캡슐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각 카테고리별로 캡슐의 종류와 간단한 정보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네스프레소기기는 오리지날과 버츄오 두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이 쓰는 오리지날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인텐소 INTENSO 


  다양한 원두를 블렌딩하여 만든 캡슐로 진하고 강렬한 개성이 특징인 라인입니다. 전반적으로 강렬한 바디감과 쓴맛, 강도 높은 커피를 원하신다면 추천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에스프레소(40ml)나 그보다 적은 리스트레토(25ml)에 잘 어울립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중에서 가장 진하고 강렬한 라인입니다. 인텐소 라인에는 5가지 커피가 있습니다. 커피의 강도가 높은 것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카자르 KAZAAR


  과테말라와 브라질산 로부스타 품종에 남미산 아라비카를 블랜딩한 커피입니다. 가장 강도가 높고 후추향과 바디감이 상당히 강렬합니다. 산미를 제외한 쓴맛, 바디감, 구수함이 인텐소 라인에서 가장 강합니다. 강도는 가장 강한 12입니다.


- 다르칸 DHARKAN


  남미와 아시아산 아라비카 원두를 저온에서 길게 로스팅한 블렌드입니다. 코코아와 구수한 곡물향이 가미되어 있습니다. 신맛은 상대적으로 적고 바디감이 강한 커피입니다. 강도는 11입니다.


- 리스트레토 RISTRETTO


  남미와 동아프리카의 아라비카, 로부스타 품종을 블랜드한 모델입니다. 위의 두 캡슐에 비해 쓴맛, 신맛, 바디감이 조화를 이루는 캡슐입니다. 강도는 10입니다.


- 아르페지오 ARPEGGIO


  강하게 로스팅한 중남미 아라비카로 제조한 모델로 진하고 크리미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네스프레소를 처음 구매할 때 많이 추천받는 커피로 국내에서 인기가 상당히 높은 커피입니다. 강도는 9입니다.


- 로마 ROMA


  중남미산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를 가볍게 로스팅한 커피로 우디향과 구수한향이 가장 강하기도 합니다. 강도는 8입니다.




2. 에스프레소 ESPRESSO


  전반적으로 균형잡힌 클래식한 라인입니다. 적당한 강도와 풍미, 구수함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중에서 적당한 강도에 높은 풍미를 가진 라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즐기기 가장 적당한 캡슐라인 입니다. 


- 리반토 LIVANTO


  중남미 아라비카만 사용해 추출한 커피로 캬라멜향의 풍미가 좋은 전반적으로 균형잡히고 무난한 모델입니다. 강도는 6입니다.


- 카프리치오 CAPRICCIO


  가볍게 로스팅한 남미 아라비카와 소량의 로부스타를 곁들인 커피로 강도가 낮으면서도 풍미는 두드러지는 모델입니다. 강도는 5입니다.


- 볼루토 VOLLUTO


  남미산 아라비카만 약배전 로스팅해 만들어내 과일향과 구수한향, 꽃향이 어우러지면서도 강도는 상대적으로 약한 커피입니다. 에스프레소를 마시면 속이 쓰리신 분들도 한번 도전해볼만한 캡슐입니다. 강도는 4입니다.


- 코지 COSI


  동아프리카와 중남미의 아라비카를 가볍게 로스팅한 모델입니다. 상큼한 과일항이 좀더 두드러지고 가볍게 로스팅했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라인중에서 가장 연하다고 평가받는 커피입니다. 볼루토와 함께 에스프레소가 어려운 분들께도 권해드릴만한 커피입니다. 강도는 4입니다.







3. 마스터 오리진 MASTER ORIGIN


  세계의 장인들의 손길로 탄생했다고하는 좀 더 특별한 라인입니다. 전세계 유명 커피산지의 고유한 가공법을 사용해 엄선한 커피들로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중에서 비싼쪽에 속하기도 합니다. 각 지역의 고유의 커피제조법을 살린 고급라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인도네시아 INDONESIA


  열대성의 습한 기후 때문에  원두를 건조하는데 많은 변수와 시간이 걸리는 지역적 특성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습식탈곡 가공법을 이용해 건조한 커피. 아라비카 풍종의 향긋함과 고유의 건조과정에서 더해지는 우디함이 어우러진 커피입니다. 또한 공정무역 생산자의 커피를 100% 사용합니다. 강도는 8입니다.


- 에티오피아 ETHIOPIA


  고온의 기후를 가진 에티오피아의 태양아래에서 과육을 벗기지 않은 커피를 몇주동안 말리는 건식가공법을 통해 탄생한 커피입니다. 몇주동안이나 태양볕에 말리면서 한시간마다 골고루 섞어주고 이슬을 막기위해 밤이나 저녁에는 잘 덮어주는 등 곁에서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만 가능한 커피입니다. 아라비카종의 향긋함을 잘 느낄 수 있는 캡슐입니다. 강도는 4입니다.


- 콜롬비아 COLOMBIA


  붉은 색을 띄면 수확하는 일반적인 커피와 달리 콜롬비아 고지대의 커피를 붉은 색을 넘어 검붉은 색이 될때까지 더 기다린 후 수확하는 늦수확 가공으로 만들어진 캡슐입니다. 이렇게 좀 더 숙성을 시킨 커피는 와인과 같은 향을 가진다고 합니다. 콜롭비아의 노련한 농부들이 한알한알 지켜보며 적당한 타이밍에 수확해 과일향과 함께 와인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도는 6입니다.


- 인디아 INDIA


  옛날 인도에서 커피를 유럽으로 보낼 때는 배로 6개월이나 걸려 보냈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시간동안 항해를 하면서 바다의 습한 기운과 강렬한 햇빛으로 인해 커피는 수축과 팽창을 거듭했습니다. 이러면서 커피는 자연스럽게 산미는 약해지고 진하고 스파이시한 강렬함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러한 환경을 재현한 몬순 가공법을 통해 탄생된 커피입니다. 강도는 11입니다.


- 니카라과 NICARAGUA


  커피 표면의 끈적이는 점액질을 제거하지 않고 건조하는 블랙허니 가공법을 통해 탄생한 커피입니다. 이 가공법은 상당히 까다로운 가공법으로 커피의 달콤한 맛과 구수한 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부드럽고 달콤하면서도 구수한 풍미를 지닌 캡슐입니다. 강도는 5입니다.





4. 룽고 LUNGO


  룽고는 이탈리아어로 길다라는 뜻입니다. 커피에서는 에스프레소의 두 배정도로 추출량을 늘려서 맛을 더 깊게 뽑아낸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에스프레소(40ml)의 두배인 110ml을 추출해 드시면 되는 캡슐라인입니다.


- 엔비보 룽고 ENVIVO LUNGO


  멕시코산 코메 로부스타 원두를 로스팅한 후 특수한 과정을 거친 아라비카 원두를 같이 블렌딩한 커피입니다. 강렬하면서도 구운 곡물과 우디향의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도는 9입니다.


- 포티시오 룽고 FORTISSIO LUNGO

  

  중남미의 커피원두와 인도산 아라비카 몬순 말라바를 블렌딩한 커피입니다. 엔비보 룽고에 비해 약간 낮은 강도와 바디감, 곡물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비발토 룽고 VIVALTO LUNGO


  동아프리카와 남미의 아리비카 원두에 여러가지 블렌드 과정을 통해 은은한 꽃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추출한 커피입니다. 과일향과 꽃향기의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도는 4입니다.


- 리니지오 룽고 LINIZIO LUNGO


  고급 아라비카 블렌드 커피로 룽고 라인중에서 가장 부드럽고 구수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도는 4입니다.




5. 디카페나토 DECAFFEINATO


  기존의 라인에서 카페인을 캡슐당 5mg 정도로 낮춘 라인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를 원하시는 분들이 이용하시면 좋은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입니다.


- 비발토 룽고 디카페나토 VIVALTO LUNGO DECAFFEINATO


  룽고 카테고리의 비발토 룽고에서 카페인만 낮춘 모델입니다. 강도는 4입니다.


- 볼루토 디카페나토 VOLLUTO DECAFFEINATO


  에스프레소 카테고리의 볼루토에서 카페인만 낮춘 모델입니다. 강도는 4입니다.


- 아르페지오 디카페나토 ARPEGGIO DECAFFEINATO


  인텐소 카테고리의 아르페지오에서 카페인만 낮춘 모델입니다. 강도는 9입니다.


리스트레토 디카페나토 RISTRETTO DECAFFEINATO


  인텐소 카테고리의 리스트레토에서 카페인만 낮춘 모델입니다. 강도는 10입니다.




6. 바리스타 크리에이션 BARISTA CREATION


  기존에는 베리에이션이라는 카테고리였으나 3개의 커피를 추가하며 바리스타 크리에이션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캬라멜/초콜릿/바닐라 향을 첨가한 아로마 라인업 3종과 우유를 더해 라떼를 만들어 마시는 라떼용 라인업 3종으로 총 6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바닐리오 VANILIO


  에스프레소 카테고리의 리반토를 베이스로 부드러운 천연 바닐라 향을 첨가한 캡슐입니다. 설탕 없이도 달콤한 항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치오카티노 CIOCATTINO


  에스프레소 카테고리의 리반토를 베이스로 다크 초콜릿의 쌉쌀하고 진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페모카등을 만들어 드시기 좋습니다. 


- 카라멜리토 CARAMELITO


  에스프레소 카테고리의 리반토를 베이스로 캬라멜의 향을 첨가했습니다. 마끼아또 등을 만들어 드시기에 좋습니다.  


- 키아로 CHIARO


  우유와의 조화를 고려해 만들어진 부드러운 커피로 케냐와 인도네시아산 아라비카를 블렌딩했습니다. 우유를 첨가해 라떼용으로 마시는 캡슐입니다.


- 스쿠로 SCURO


  콜롬비아와 에티오피아산 아라비카를 개별 로스팅한 커피로 우유와 조화를 이루어 커피 고유의 풍미를 느끼도록 좀 더 진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라떼용 커피입니다. 


- 코르토 CORTO


  키아로, 스쿠로보다 더 진한 커피. 우유와 조화를 이뤄 감미로움과 함께 진한 강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라떼용 커피로 키아로 - 스쿠로 -코르토 순으로 점점 진하고 강렬해집니다. 


  이상으로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라인업이 기본라인업이고 그외에도 1년에 2번 한정판 캡슐이 출시되고 스타벅스 라이센스를 맺고 나온 스타벅스 앳홈이라는 종류의 캡슐도 있습니다. 사실 위의 설명을 들어도 한번에 딱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윤곽을 파악하시고 자기 취향에 맞는 커피를 직접 마셔보면서 찾아가시면 좀 더 수월하실 것 같습니다.